생각나눔/창업일기

Ep12)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 되었습니다. 개인사업자는 눈을 들어 홈텍스에서 신고하세요.(feat. 종소세 신고 방법)

세리 2022. 5. 12. 18:00
728x90

#5월은 종합소득세의 달

드디어 어제!! 종소세 신고를 완료했다.

그래도 한두번해봤다고 해가 더해질 수록 조금은 능숙해진 것 같아서 뿌듯하다.

문제는 그렇다고 내가 완벽하게 모든 걸 숙지하고 하는게 아니라 이정보, 저정보 쫌쫌따리로 모아다가 하는 거라서 이게 완벽한지 잘 모르겠다.

일단 매출이 있는건 다 잡았고(나는 대부분 기타소득이다.) 거기에 더해서 기부금낸 것들을 챙겼다.

나는 어떤 방식으로 했는지 간단하게 정리하려고 한다.

 

1. 홈텍스에서 필요한 정보 확인하기

일단 홈텍스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한다.

그리고 메인화면으로 가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가 작은 아이콘으로 보인다.

그 아이콘을 클릭해서 들어간다.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서 신고서작성 바로가기를 누르면 신고하러 갈 수 있고 신고도움자료 열람을 누르면 신고할 때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볼 수 있다.

신고도움자료열람을 눌렀을 때 나오는 신고도움서비스 창이다.

나는 여기에서 작년에 벌었는데 신고작성할 때 조회되지 않은 목록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신고 참고자료를 누르면 내가 얼마벌었는지가 뜨는데 여기에 1, 2 두개만 뜬다.

여기에 뜨는 2가지는 나중에 신고자료 작성할 때 조회하기 누르면 뜨는 내용인데 문제는 그것 외에도 번 돈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걸 확인하고 싶으면 일괄조회를 눌러주면 된다.

분명 위에서는 2건만 떴는데 일괄조회를 눌러보니 4건이 뜨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지급명세서보기를 누르면 각각 자료에 대한 정보가 뜨는데 여기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지급총액과 세액 그리고 사업자번호를 기억해둬야 한다. (상황에 따라 정보가 조금 다를 수 있음)

 

2. 신고서 입력하기

종소세 신고에 가면 정기신고가 있으니 이걸 선택하면 바로 종소세 입력하는 곳이 나온다.

참고로 나는 간편장부대상자이고 E유형이다.

납세자번호에 주민번호가 적혀있는데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조회를 누르면 아래에 필요한 칸이 모두 채워진다.

채워진 내용이 맞는지 확인한 다음에 저장 후 이동을 누른다.

 

※ 여기서부터는 신고안내 동영상에 있는 화면을 캡쳐함

어떤 소득이 있는지 모두 선택한 뒤에 소득종류 선택완료를 누른다.

나는 근로소득, 기타소득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선택했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각 소득 정보를 입력하게 되어 있다.

처음에 을 누르면 앞서 봤던 1, 2 두가지의 소득이 뜨게 되는데 그걸 선택하고 적용하면 아래 자료가 입력된다.

문제는 안뜨는 소득인데 이거는 위에서 기억하라고 했던 그 정보 그대로 입력하면 된다.

먼저 어떤 항목의 소득인지 ①에서 선택한 뒤에 ②에 사업자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누른다.

③에 총 수입금액을 입력하고 ④는 이미 떼간 세금(소득세, 지방소득세 합계)를 입력한다.

⑤를 누르면 해당 내용이 입력된다.

 

3. 신고 완료!

수입에 대한 입력을 마쳤다면 그 뒤로는 아주 간단한데 국민연금낸 금액, 기부금 금액, 그 외 공제될 내용을 입력하고 자동 계산되는 환급금을 확인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환급금받을 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신고서 작성완료를 하면 끝!!

사실 나는 이 위의 부분이 어려웠지 이 뒤의 내용은 시키는 그대로 하면 되서 어렵지 않았다.

혹시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홈텍스에 있는 신고안내 영상을 남겨두겠다. (내 유튜브 X, 공식 영상 O)

 

 

728x90